사업
※ 본 내용은 2009 숭실대 교육역량강화사업 문예창작학과 ‘교육역량강화프로그램’ 을 바탕으로 하며, 이와 같은 사업을 향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우리나라는 정보강국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문화콘텐츠의 개발 및 보급 수준은 매우 낙후해 있으며, 문화콘텐츠에 대한 문예창작학과 재학생들의 관심과 창작의욕은 매우 높은 현실을 감안하여, 한국 서사문학의 뿌리깊은 원형 가운데 하나인 ‘혼귀이야기’를 발굴, 정리하여 현대적으로 보급하는 한편, 그 원형과 모티프를 대중적인 매체와 양식을 통하여 재학생들의 상상력에 의거, 재창작하여 본 학과의 학습자원으로 활용하는 한편, 정보화 사회에 보급하는 사업이다.
목적 |
문화콘텐츠(한국이야기원형)개발 및 보급을 통한 문화콘텐츠의 학습자원화 및 전공분야 취업능력 강화 |
1) 다양한 문화콘텐츠의 발굴, 개발 및 보급 |
– 한국의 구비문학, 기록문학의 문화콘텐츠 원형 발굴 |
– 문화콘텐츠의 현대적 변환 및 디지털화 |
–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생산 및 보급 |
2) 텍스트콘텐츠 데이터베이스화 사업 |
– 이야기 기본형 수립 후 스토리뱅크 구축 |
– ‘한국이야기원형정보시스템’으로 데이터베이스화 |
– ‘한국이야기원형총서’ 출판 보급 |
목표 및 결과물 |
텍스트콘텐츠DB화 |
– 텍스트DB자료집 출간 |
– ‘한국이야기원형정보시스템’ 구축 |
목적 | ||||||||||||||
문화콘텐츠(한국이야기원형)개발 및 보급을 통한 문화콘텐츠의 학습자원화 및 전공분야 취업능력 강화 | ||||||||||||||
1) 다양한 문화콘텐츠의 발굴, 개발 및 보급 | ||||||||||||||
– 한국의 구비문학, 기록문학의 문화콘텐츠 원형 발굴 | ||||||||||||||
– 문화콘텐츠의 현대적 변환 및 디지털화 | ||||||||||||||
–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생산 및 보급 | ||||||||||||||
2) 현장실무능력과 감성을 겸비한 인재 양성 | ||||||||||||||
– 문화콘텐츠 발굴부터 보급까지 전 과정 체험 | ||||||||||||||
– 3개 장르별(스토리텔링, 연극공연, 영화영상)분과 콘텐츠 제작 및 발표와 보급 | ||||||||||||||
– 향후 지속적 개발 및 제작을 위한 작업과정 모델 수립 | ||||||||||||||
목표 및 결과물 | ||||||||||||||
문화콘텐츠의 제작 | ||||||||||||||
– 스토리텔링분과(게임 및 애니매이션 시나리오 제작) | ||||||||||||||
– 필름분과(영화 및 다큐멘터리 제작 후 상영) | ||||||||||||||
– 퍼포먼스분과(연극 상연) | ||||||||||||||
※ ‘2009 학과교육경쟁력강화프로그램’의 결과발표회가 2010년 2월 10일 본교 한경직기념관 김덕윤예배실에서 열림. | ||||||||||||||
2009년 참여인원은 총 76명으로, 학과 구성원 3분의 2와 본교 타과생 9 명 및 타교생 3명 참여함. | ||||||||||||||
연도별 사업 추진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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