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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창작학부 문예창작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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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사업내용

※ 본 내용은 2009 숭실대 교육역량강화사업 문예창작학과 ‘교육역량강화프로그램’ 을 바탕으로 하며, 이와 같은 사업을 향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우리나라는 정보강국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문화콘텐츠의 개발 및 보급 수준은 매우 낙후해 있으며, 문화콘텐츠에 대한 문예창작학과 재학생들의 관심과 창작의욕은 매우 높은 현실을 감안하여, 한국 서사문학의 뿌리깊은 원형 가운데 하나인 ‘혼귀이야기’를 발굴, 정리하여 현대적으로 보급하는 한편, 그 원형과 모티프를 대중적인 매체와 양식을 통하여 재학생들의 상상력에 의거, 재창작하여 본 학과의 학습자원으로 활용하는 한편, 정보화 사회에 보급하는 사업이다.

목적
문화콘텐츠(한국이야기원형)개발 및 보급을 통한 문화콘텐츠의 학습자원화 및 전공분야 취업능력 강화
1) 다양한 문화콘텐츠의 발굴, 개발 및 보급
– 한국의 구비문학, 기록문학의 문화콘텐츠 원형 발굴
– 문화콘텐츠의 현대적 변환 및 디지털화
–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생산 및 보급
2) 텍스트콘텐츠 데이터베이스화 사업
– 이야기 기본형 수립 후 스토리뱅크 구축
– ‘한국이야기원형정보시스템’으로 데이터베이스화
– ‘한국이야기원형총서’ 출판 보급
목표 및 결과물
텍스트콘텐츠DB화
– 텍스트DB자료집 출간
– ‘한국이야기원형정보시스템’ 구축
목적
문화콘텐츠(한국이야기원형)개발 및 보급을 통한 문화콘텐츠의 학습자원화 및 전공분야 취업능력 강화
1) 다양한 문화콘텐츠의 발굴, 개발 및 보급
– 한국의 구비문학, 기록문학의 문화콘텐츠 원형 발굴
– 문화콘텐츠의 현대적 변환 및 디지털화
–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생산 및 보급
2) 현장실무능력과 감성을 겸비한 인재 양성
– 문화콘텐츠 발굴부터 보급까지 전 과정 체험
– 3개 장르별(스토리텔링, 연극공연, 영화영상)분과 콘텐츠 제작 및 발표와 보급
– 향후 지속적 개발 및 제작을 위한 작업과정 모델 수립
목표 및 결과물
문화콘텐츠의 제작
– 스토리텔링분과(게임 및 애니매이션 시나리오 제작)
– 필름분과(영화 및 다큐멘터리 제작 후 상영)
– 퍼포먼스분과(연극 상연)
※ ‘2009 학과교육경쟁력강화프로그램’의 결과발표회가 2010년 2월 10일 본교 한경직기념관 김덕윤예배실에서 열림.
2009년 참여인원은 총 76명으로, 학과 구성원 3분의 2와 본교 타과생 9 명 및 타교생 3명 참여함.
연도별 사업 추진도
2009 2010 2011 2012 ㆍㆍㆍ 2020
문화콘텐츠센터 2009 학과교육경쟁력강화사업
‘한국혼귀이야기원형’ 완료
향후사업계획 수립 및 ‘용’콘텐츠원형 개발 ‘용’콘텐츠 원형 개발완료 및 보급 ———–> 콘텐츠보급 네트워크 구축
(방송 및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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