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코드 |
과목명 |
0001 |
디지털 콘텐츠 개발론(Digital Contents Developing)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과 같은 개념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론과 각 단계별 관련 이론을 학습한다. 기획과 설계단계에서 필요한 이론과 도구에 대한 기본이론을 학습하고 전체 콘텐츠를 제작하는 실습을 한다. |
0002 |
디지털 음악 및 음향론 (컴퓨터 음악) (Digital Music and Sound)
디지털 오디오에 대한 기본 이론과 처리하는 방식에 대하여 배운다. 그리고 고급 음향 처리 이론과 압축 방식, 그리고 제작 방식에 대하여 학습한다. 디지털 음악을 설계하고 제작하는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콘텐츠에 적용할 수 있는 음악을 제작하는 실습을 한다. |
0003 |
디지털 콘텐츠 검색 및 보안론(Digital Media Retrieval and Security)
정보 검색과 관련 멀티미디어의 내용을 기반으로 인덱싱하는 방법과 검색하는 방식에 대하여 학습한다. 인터넷에서 멀티미디어 데이터 마이닝과 지식 추출 방법 등에 대하여도 학습한다.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을 유지하기 위한 보안 방법론과 디지털 방송물의 보안을 위한 제한적 수신 시스템의 이론과 원리를 익힌다. 음악, 영화 등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관리를 위한 기법을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공부한다. 그리고 인증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0004 |
디지털 방송(Digital Broadcasting)
최근의 기술발달 상황을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실제 기술연구와 그 사용의 연계에 관한 실질적인 사례분석과 한계에 관해 연구한다. 특히, 현시점에서의 문제점들을 발견하여 그 해법을 구상하며, 전반적인 제작과정과 응용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
0005 |
디지털 게임(Digital Game)
게임에 대한 기본 이론을 배운다. 그리고 게임 기획에 필요한 게임 시나리오, 기존의 게임 분석, 제작 사례 분석과 실제 제작 실습을 한다. 컴퓨터 게임공학과 게임시나리오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실생활에로의 파급에 관한 점진적인 경향을 연구한다. 단순한 게임에서 벗어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게임공학 기술과 컴퓨터그래픽스의 기반과 그 미래에 대한 고찰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
0006 |
모바일 콘텐츠 제작(Mobile Media Contents)
모바일 네트워크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환경에서 작동할 수 있는 컨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방법을 학습하고 익힌다. |
0007 |
3D 애니메이션 : 기획 및 제작(3D Animation)
3D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기획을 공부한다. 또한 3D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본 이론과 제작 방법 등을 배운다. 그리고 3D Studio MAX, 마야 등 최신 3차원 모델/애니메이션저작 도구의 작동원리와 사용법을 공부한고 실제 제작해 본다. |
0008 |
영상제작 (Media Production)
영상과 애니메이션을 위한 시나리오 전반에 관한 학습을 통하여, 시나리오 구성으로 시작하여 자신의 작품을 완성하기까지의 창작과정을 습득하고 실질적으로 제작한다. 애니메이션 및 다양한 영상을 위한 작품의 발상, 소재의 발굴, 주제의 설정, 스토리와 플롯 구성 등 기획에 대해 배우고, 이를 위한 영상의 효과적인 표현 방법에 대해서 연구한다. 영상 및 애니메이션 시나리오를 위한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며, 실제 작품의 창작을 통해 새로운 시나리오 제작 방향을 모색한다. |
0009 |
인터랙티브 미디어(Interactive Media)
멀티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상호작용이 가능한 작품을 제작하여 구현한다. 다양한 영상과 음향을 사용하고, 제반기술을 사용하여, 상호작용 콘텐츠의 전개 및 그 표현 방법에 대해 심도 깊게 연구하고, 실질적인 창작을 목적으로 한다. Director를 그 기반으로 하되, 게임을 비롯한 확장적인 방법론의 모색과 구현을 위한 과목이다. |
0010 |
가상현실 개론(Introduction to Virtual Reality)
영상기반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가상현실이론 분야에서의 최신 연구 결과와 연구 경향들에 대해 각 주제별로 연구 토의 한다. VRML, Java3D 등을 사용한 가상현실 구현에 대해서도 다룬다. |
0011 |
삼차원 모델링이론(3D modeling)
다각형 메쉬 및 곡선/곡면들을 이용한 모델링, 솔리드 모델링 등의 삼차원 모델 표현방법과 LOD, 모핑 등의 모델 조작방법들에 대해서 연구한다.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삼차원 형상을 모델링하는 다양한 기법들에 대한 최근 연구내용에 대해 공부하고 토론한다. 구체적으로는 다각형 메쉬 기반 기법들과 자유곡면 기반 기법들에 대해 공부한다. |
0012 |
(영상기반) 실시간 렌더링(Real-time Rendering)
컴퓨터 비전의 목표는 실사 이미지로부터 기하정보와 재질 정보를 알아내는 것이고 컴퓨터 그래픽스의 목표는 기하정보와 재질 정보를 가지고 실사와 구분하기 힘든 영상을 생성하는 것이다. 3차원 장면을 나타내는 이미지를 가지고 다른 시점이나 조명, 재질을 가지는 영상을 재생하는 것이다. 즉 실사 영상으로부터 3차원 기하, 재질 정보를 완전히 복원하지 않은 상태에서 조금 변경이 가해진 영상을 생성하는 것이다. 기존 컴퓨터 비전이나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 쓰여서 화질이나 렌더링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영상 기반 렌더링의 개념을 파악하고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한다. |
0013 |
공간디자인(Spatial Design)
3차원 공간의 디자인 및 구성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시각, 제품, 실내, 건축에서 진행되는 공간 원리를 파악하여, 새로운 매체에 적용할 수 있는 요소들을 고찰한다. |
0014 |
발상과 표현(Idea and Expression)
전통적인 시각매체와 그 표현 방식에 관한 개괄적인 학습과 근대의 사진과 영화에 관한 전반적인 원리와 활용을 학습하여 현대 시각 매체와 표현 방법의 소통적인 활용과 가능성을 고찰한다. |
0015 |
정보 가시화 이론(Visualization of Information)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시각적인 표현 방법을 학습한다. 선, 명암, 질감을 통하여 구조, 형태, 공간, 빛의 효과에 대한 다양한 시각적인 접근 및 매체이용 방법을 학습하고 익힌다. 그리고 CT, MRI 등의 의료 영상과 과학계산의 결과, 대용량/다차원 데이터, 지리정보 데이터 등을 가시화 하는 방법들에 대해 연구한다. |
0016 |
컴퓨터 그래픽스 개론(Introduction to Computer Graphics)
삼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의 최신 연구 결과와 연구 경향들에 대해 각 주제별로 연구 토의한다. |
0017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Theo교 of Digital Media Design)
디지털 미디어 시각화의 이론과 디자인 원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기본적인 디자인 이론과 스킨제작원리, 미디어 아트론에 대한 이론을 학습한다. |
0018 |
HCI(Human and Computer Interaction)
인간과 컴퓨터 간의 인터랙션을 위한 심리적인 측면과 감성적인 측면, 그리고 인지적인 측면을 고려한 기본 이론과 실제 설계할 수 있는 이론을 학습한다. |
0019 |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이론(Interactive Story Telling)
디지털 시나리오를 기술하는 기본 방법과 도구에 대해서 학습하고 새로운 기법을 창조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
0020 |
디지털 미디어 특수효과(Digital Media Special Effects)
영화나 게임 등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특수효과들을 삼차원 컴퓨터그래픽스 기법을 사용해서 구현하는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기법을 다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