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예술창작학부 문예창작전공

메뉴

문화콘텐츠학과

(학점:3학점, 시간:3시간)
분야 과목명 과목코드 분야 과목명 과목코드
공통 1 디지털 미디어 테크놀로지 디지털
미디어
1 디지털 콘텐츠 개발론
2 디지털 미디어 언어 개론 2 디지털 음악 및 음향론
3 디지털 미디어 경영 및 정책 3 디지털 콘텐츠 검색 및 보안론
4 미디어아트 4 디지털 방송
5 매체미학 5 디지털 게임
6 문화콘텐츠와 대중매체 6 모바일 콘텐츠 제작
7 콘텐츠원형의 이해와 접근법 7 3D 애니메이션
8 문화콘텐츠와 미디어기술 8 영상 제작
9 프로젝트 실습 1 (한국문예연구소) 9 인터랙티브 미디어
10 프토젝트 실습 2 (문화콘텐츠기술연구소) 10 가상현실 개론
문화예술 1 세계 고전 강독 11 삼차원 모델링 이론
2 동서문화예술이론 분석 12 실식간 렌더링
3 동서양 설화와 내러티브 13 공간디자인
4 한국설화의 해석 14 발상과 표현
5 한국문학과 대중문화 15 정보 가시화 이론
6 성서문학과 대중예술 16 컴퓨터그래픽스 개론
7 한국 고전의 현대적 전환 17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8 한국 현대작품의 디지털 전환 18 HCI
9 한국전통문화 콘텐츠 분석 19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이론
10 영상예술의 이해 20 디지털 미디어 특수효과
11 스토리텔링
12 미디어창작론
13 공연학의 이해
14 공연학의 실제
15 다큐멘터리 영상론
공통분야
과목코드 과목명
00001 디지털 미디어 테크놀로지 (디지털 미디어 개론) (Digital Media Technology)
멀티미디어에 대한 기본 이론을 학습한다. 디지털 오디오나 비디오데이터의 성질과 처리 방법에 대해 배운다. 그리고 여러 미디어의 통합과 동기화 방법을 배우고 실습한다. 또한 멀티미디어 저작이 가능한 시스템 수준의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한다.
00002 디지털 미디어 언어 개론 (비주얼 언어 및 미디어) (Introduction to Digital Media Language)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개념과 비주얼 언어 그리고 게임과 인터넷 등 미디어 관련된 확장언어 개념을 학습한다.
00003 디지털 미디어 경영 및 정책 (디지털 미디어 경영) (Digital Media Marketing and Management)
새로운 시장으로 다가온 디지털 미디어 마케팅 이론과 디지털 미디어 산업의 경영이론을 학습하며, 국가적인 정책방향과 그 예측, 또한 통시적, 공시적인 정책수립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그리고 미디어와 광고, 언론, 현대 사회 등에 대한 기본 적인 이론 및 실습을 통한 실무 경험을 시뮬레이션 함으로 창업과 경영 이론을 축적하도록 한다.
00004 미디어아트 (미디어아트 개론) (Media Art)
디지털미디어와 문화예술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학습한다. 멀티미디어 구현의 실험적인 면모를 현대의 매체예술작품들로부터 찾아내고, 이들의 이론적인 배경과 공학적인 구현 방법을 연구한다. 세미나는 미디어아트(매체미술)에서 공학자와 예술가의 협동과정에 관한 역사적인 고찰과 함께, 다양한 문화현상으로 파급되는 일상생활과의 연계에 관한 학습, 현재의 첨단 컴퓨터 연구 분야와 문화예술분야의 상호 협력에 관한 고찰로 이루어져 있다.
00005 매체미학 (매체 미학과 이론) (Media Aesthetics)
다양하게 발달하는 미디어의 양상에 대응하는 이론적 방법론을 학습한다. 발전적인 간학제간 연구를 위한 인문과학과 예술학 분야의 이론들을 습득하여, 기존의 예술과 과학기술의 구분을 허물고, 미래의 매체들에 대한 이론적 대처들을 모색한다. 예술철학적인 연구와 함께, 컴퓨터 공학적인 연구의 교차점을 찾아내어 새로운 방향을 찾아내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세미나는 전통적인 미학과 예술철학의 기본적인 고찰과 동시대의 과학기술의 발달을 연구하는 과학철학의 고찰, 그리고 컴퓨터 기반 예술 매체의 미학적, 이론적인 적법성 고찰로 이루어져 있다.
0006 문화콘텐츠와 대중매체(Cultural Contents and Mass media)
문화콘텐츠의 기본개념, 이론, 적용분야 등의 이론적 이해와 콘텐츠의 생성, 유통, 수요의 통로인 대중매체의 특성, 양상 등 콘텐츠와 매체의 상호관련성을 이해한다.
0007 콘텐츠원형의 이해와 접근법(Understanding & Approach Archtype of Contents)
문화콘텐츠 원형의 제양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콘텐츠화를 위한 제반 측면을 검토하여, 창조적인 콘텐츠를 생산하는 제반 전략을 탐색한다.
0008 문화콘텐츠와 미디어기술(Cultural Contents and Media Technology)
문화콘텐츠의 다양한 유형추출과 그 결과물을 매체 기술로 구체화시키는 일련의 절차와 단계적 기술 습득을 익힘으로써 다양한 콘텐츠 생산능력의 기반을 다진다.
0009 프로젝트 실습1(Project Practice Ⅰ)
협력연구기관의 실제 프로젝트 작업에 찹여하여 문화콘텐츠의 이론과 실제를 현장 체득함으로써 독창적인 콘텐츠 제작, 생산 능력을 증진한다.(한국문예연구소)
0010 프로젝트 실습2(Project Practice Ⅱ)
협력연구기관의 실제 프로젝트 작업에 찹여하여 문화콘텐츠의 이론과 실제를 현장 체득함으로써 독창적인 콘텐츠 제작, 생산 능력을 증진한다.(문화콘텐츠기술연구소)
문화예술 분야
과목코드 과목명
0001 세계 고전 강독(Readings in World Classic)
동서양의 유형별 고전을 선택하여 작품의 의미, 작품구성, 창작법 등 고전의 다양한 측면을 분석한다.
0002 동서문화예술이론 분석(Analysis of Art and Cultuer Theory in East and West)
동서양의 문화 및 예술 이론의 관점, 배경, 현대적 의미 등을 비교하여 동서양의 문화적 기층을 탐색한다.
0003 동서양 설화와 내러티브(Narrative in Tales of East and West)
동서양의 신화, 전설, 민담 등 이야기문학에 내재되어 있는 내러티브를 분석하고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0004 한국설화의 해석(Hermeneutic of Korean Tales)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 등에 함축된 상징적 의미를 분석하고 현대적 적용 가능성을 모색한다.
0005 한국문학과 대중문화(Korean Literature in Contemporary Culture)
현대 대중사회와 그 문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문학예술의 특징적인 현상을 파악하고 문학의 문화적 위상을 검토한다.
0006 성서문학과 대중예술(Bilbical Literature and Popular Art)
문학서의 관점에서 성서를 해석하고, 성서가 문학 및 대중예술에 작용하는 양상을 연구한다.
0007 한국 고전의 현대적 전환(Current Conversion of Korean Classic)
한국 고전작품의 현대적 텍스트화를 위한 접근방법과 창작기법을 익힌다.
0008 한국 현대작품의 디지털 전환(Digital Conversion of Korean Modern Works)
한국 현대문학의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디지털 환경의 텍스트로 전환하는 전략과 기법을 익힌다.
0009 한국 전통문화 콘텐츠 분석(Analysis of Cultural Contents in Traditional Korea)
한국 전통시대 문화콘텐츠를 유형별, 성격별로 발굴, 분석하여 현대화하는 방법론을 모색한다.
0010 영상예술의 이해(Stuies on Visual Art)
영화 시나리오, 드라마 등 영상예술에 대한 문학적 접근과 영상언와 문학언어의 상호관련성을 연구한다.
0011 스토리텔링(Storytelling)
스토리텔링의 이론적인 근거를 섭렵함과 동시에 이론과 실기를 접목하여 디지털적이고 인터랙티브한 스토리텔링 작법을 익힌다.
0012 미디어 창작론(Writing in Multimedia)
다큐멘터리, 교양프로그램 등 비드라마 영상매체 장르에 필요한 창작원리를 습득하고, 이의 응용과 활용을 모색한다.
0013 공연학의 이해(Performance Theories)
연극, 이미지연극, 행위예술, 댄스 시어터, 디지털 퍼포먼스 등 현대 공연학의 제반 분야의 이론과 기법 등을 이론적으로 이해한다.
0014 공연학의 실제(Performance Practices)
‘공연학의 이해’에서 학습한 제반 내용의 실제를 실습을 통하여 경험하고 공연물의 창작을 모색한다.
0015 다큐멘터리 영상론 : 이론과 제작 (Studies on Documentary Media)
전통적인 다큐멘터리 이론과 함께 새로운 매체기반의 다큐멘터리 제작에 관한 이론과 실질적인 제작을 학습한다. 장편, 단편, 시리즈 등 다양한 양식에 맞는 구성과 제작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고, 극장, TV, Web 등 다양한 상영형태에 특화된 제작이론과 방법론을 학습한다.
디지털미디어 분야
과목코드 과목명
0001 디지털 콘텐츠 개발론(Digital Contents Developing)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과 같은 개념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론과 각 단계별 관련 이론을 학습한다. 기획과 설계단계에서 필요한 이론과 도구에 대한 기본이론을 학습하고 전체 콘텐츠를 제작하는 실습을 한다.
0002 디지털 음악 및 음향론 (컴퓨터 음악) (Digital Music and Sound)
디지털 오디오에 대한 기본 이론과 처리하는 방식에 대하여 배운다. 그리고 고급 음향 처리 이론과 압축 방식, 그리고 제작 방식에 대하여 학습한다. 디지털 음악을 설계하고 제작하는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콘텐츠에 적용할 수 있는 음악을 제작하는 실습을 한다.
0003 디지털 콘텐츠 검색 및 보안론(Digital Media Retrieval and Security)
정보 검색과 관련 멀티미디어의 내용을 기반으로 인덱싱하는 방법과 검색하는 방식에 대하여 학습한다. 인터넷에서 멀티미디어 데이터 마이닝과 지식 추출 방법 등에 대하여도 학습한다.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을 유지하기 위한 보안 방법론과 디지털 방송물의 보안을 위한 제한적 수신 시스템의 이론과 원리를 익힌다. 음악, 영화 등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관리를 위한 기법을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공부한다. 그리고 인증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0004 디지털 방송(Digital Broadcasting)
최근의 기술발달 상황을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실제 기술연구와 그 사용의 연계에 관한 실질적인 사례분석과 한계에 관해 연구한다. 특히, 현시점에서의 문제점들을 발견하여 그 해법을 구상하며, 전반적인 제작과정과 응용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0005 디지털 게임(Digital Game)
게임에 대한 기본 이론을 배운다. 그리고 게임 기획에 필요한 게임 시나리오, 기존의 게임 분석, 제작 사례 분석과 실제 제작 실습을 한다. 컴퓨터 게임공학과 게임시나리오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실생활에로의 파급에 관한 점진적인 경향을 연구한다. 단순한 게임에서 벗어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게임공학 기술과 컴퓨터그래픽스의 기반과 그 미래에 대한 고찰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0006 모바일 콘텐츠 제작(Mobile Media Contents)
모바일 네트워크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환경에서 작동할 수 있는 컨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방법을 학습하고 익힌다.
0007 3D 애니메이션 : 기획 및 제작(3D Animation)
3D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기획을 공부한다. 또한 3D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본 이론과 제작 방법 등을 배운다. 그리고 3D Studio MAX, 마야 등 최신 3차원 모델/애니메이션저작 도구의 작동원리와 사용법을 공부한고 실제 제작해 본다.
0008 영상제작 (Media Production)
영상과 애니메이션을 위한 시나리오 전반에 관한 학습을 통하여, 시나리오 구성으로 시작하여 자신의 작품을 완성하기까지의 창작과정을 습득하고 실질적으로 제작한다. 애니메이션 및 다양한 영상을 위한 작품의 발상, 소재의 발굴, 주제의 설정, 스토리와 플롯 구성 등 기획에 대해 배우고, 이를 위한 영상의 효과적인 표현 방법에 대해서 연구한다. 영상 및 애니메이션 시나리오를 위한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며, 실제 작품의 창작을 통해 새로운 시나리오 제작 방향을 모색한다.
0009 인터랙티브 미디어(Interactive Media)
멀티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상호작용이 가능한 작품을 제작하여 구현한다. 다양한 영상과 음향을 사용하고, 제반기술을 사용하여, 상호작용 콘텐츠의 전개 및 그 표현 방법에 대해 심도 깊게 연구하고, 실질적인 창작을 목적으로 한다. Director를 그 기반으로 하되, 게임을 비롯한 확장적인 방법론의 모색과 구현을 위한 과목이다.
0010 가상현실 개론(Introduction to Virtual Reality)
영상기반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가상현실이론 분야에서의 최신 연구 결과와 연구 경향들에 대해 각 주제별로 연구 토의 한다. VRML, Java3D 등을 사용한 가상현실 구현에 대해서도 다룬다.
0011 삼차원 모델링이론(3D modeling)
다각형 메쉬 및 곡선/곡면들을 이용한 모델링, 솔리드 모델링 등의 삼차원 모델 표현방법과 LOD, 모핑 등의 모델 조작방법들에 대해서 연구한다.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삼차원 형상을 모델링하는 다양한 기법들에 대한 최근 연구내용에 대해 공부하고 토론한다. 구체적으로는 다각형 메쉬 기반 기법들과 자유곡면 기반 기법들에 대해 공부한다.
0012 (영상기반) 실시간 렌더링(Real-time Rendering)
컴퓨터 비전의 목표는 실사 이미지로부터 기하정보와 재질 정보를 알아내는 것이고 컴퓨터 그래픽스의 목표는 기하정보와 재질 정보를 가지고 실사와 구분하기 힘든 영상을 생성하는 것이다. 3차원 장면을 나타내는 이미지를 가지고 다른 시점이나 조명, 재질을 가지는 영상을 재생하는 것이다. 즉 실사 영상으로부터 3차원 기하, 재질 정보를 완전히 복원하지 않은 상태에서 조금 변경이 가해진 영상을 생성하는 것이다. 기존 컴퓨터 비전이나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 쓰여서 화질이나 렌더링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영상 기반 렌더링의 개념을 파악하고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한다.
0013 공간디자인(Spatial Design)
3차원 공간의 디자인 및 구성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시각, 제품, 실내, 건축에서 진행되는 공간 원리를 파악하여, 새로운 매체에 적용할 수 있는 요소들을 고찰한다.
0014 발상과 표현(Idea and Expression)
전통적인 시각매체와 그 표현 방식에 관한 개괄적인 학습과 근대의 사진과 영화에 관한 전반적인 원리와 활용을 학습하여 현대 시각 매체와 표현 방법의 소통적인 활용과 가능성을 고찰한다.
0015 정보 가시화 이론(Visualization of Information)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시각적인 표현 방법을 학습한다. 선, 명암, 질감을 통하여 구조, 형태, 공간, 빛의 효과에 대한 다양한 시각적인 접근 및 매체이용 방법을 학습하고 익힌다. 그리고 CT, MRI 등의 의료 영상과 과학계산의 결과, 대용량/다차원 데이터, 지리정보 데이터 등을 가시화 하는 방법들에 대해 연구한다.
0016 컴퓨터 그래픽스 개론(Introduction to Computer Graphics)
삼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의 최신 연구 결과와 연구 경향들에 대해 각 주제별로 연구 토의한다.
0017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Theo교 of Digital Media Design)
디지털 미디어 시각화의 이론과 디자인 원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기본적인 디자인 이론과 스킨제작원리, 미디어 아트론에 대한 이론을 학습한다.
0018 HCI(Human and Computer Interaction)
인간과 컴퓨터 간의 인터랙션을 위한 심리적인 측면과 감성적인 측면, 그리고 인지적인 측면을 고려한 기본 이론과 실제 설계할 수 있는 이론을 학습한다.
0019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이론(Interactive Story Telling)
디지털 시나리오를 기술하는 기본 방법과 도구에 대해서 학습하고 새로운 기법을 창조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0020 디지털 미디어 특수효과(Digital Media Special Effects)
영화나 게임 등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특수효과들을 삼차원 컴퓨터그래픽스 기법을 사용해서 구현하는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기법을 다룬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