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예술창작학부 문예창작전공

메뉴

교과목 안내

1-1 / 운문작법(Writing Verse)

문예창작의 두 영역 중 하나인 운문 장르의 다양한 글쓰기를 연습한다.

1-1 / 산문작법(Writing Prose)

문예창작의 양대 영역 가운데 하나인 산문 장르의 다양한 글쓰기를 연습한다.

1-1 / 문학과 판타지(Literature and Fantasy)

문예창작의 소재로서 판타지 장르의 폭넓은 독서를 통하여 상상력을 배양한다.

1-2 / 스토리텔링의 이해(Understanding of Storytelling)

스토리텔링에 관한 다양한 기초 이론들을 이해하고, 영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광고, 만화, 게임, 이러닝, e-book 등과 같은 각종 디지털미디어 콘텐츠들의 감상 및 분석을 통해 스토리텔링이 적용되는 현상을 살펴보며, 스마트미디어의 창의적 상상력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1-2 / 문학의 이해(Introduction to Literature)

현대문학의 주요 장르인 시, 소설, 희곡을 중심으로 문학적 원리와 특징을 이해한다.

2-1 / 시론(Introduction to Poetry)

시는 언어예술의 가장 근본이 되는 문학 장르이다. 시의 기본원리를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습득하여, 장차 개성적인 시 창작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시의 제반 요소, 즉 기법적 측면과 다양한 시정신의 표현 양상을, 한국 현대시의 작품을 중심으로 검토, 고찰한다. 아울러 급격하게 변모하고 있는 문학사조의 흐름과 동시대 시 창작의 경향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생동감 있는 창작 태도를 함양한다.

2-1 / 소설론(Introduction to Novel)

소설 장르의 역사와 특징, 소설의 창작과정, 소설 형식에 관한 정교한 이론들을 연구한다. 배경, 인물, 시점, 구성, 주제 등 소설 형식의 외부를 고찰하는 이론뿐만 아니라 소설 형식을 내적 형식의 측면에서 살피는 이론, 즉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의 제반 요소들과 소설 형식과의 연관성을 탐구하는 이론들을 공부한다. 특히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속성인 욕망의 형식과 소설 형식 사이의 연관성을 구체적인 작품 분석을 통하여 추적하는 가운데 소설의 사회적 의미를 살핀다. 필요에 따라서는 실제로 소설을 창작해보고 그 과정에서 소설 이론들이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체험해본다.

2-1 / 희곡론(Introduction to Play)

고대 그리스부터 현대 한국희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희곡 문학이 탄생시킨 희곡의 원리를 습득한다.

2-1 / 소설분석(Analysis in Novels)

한국의 소설작품을 대상으로 주제적 측면과 형식적, 효과적 측면에서 분석하여 작품 수용과 창작의 원리를 학습한다.

2-1 /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Digital Storytelling)

인류의 신화 및 역사에 깃든 문화적 산물에서 이야기의 원천소스를 발굴하여 디지털매체의 담론의 원형으로 승화시켜 나가는 스토리텔링 과정을 습득한다.

2-2 / 시창작1(Writing Poetry Ⅰ)

시 창작의 기초적 훈련을 한다. 가장 정교한 언어 구사능력이 요구되는 시 장르상의 제반 특성을 고려하여, 문학적 감수성을 풍부하게 갖추어 시적 상상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기존 시작품의 창작 양상을 두루 검토하여 시적 기교와 시 정신의 기본방향을 먼저 습득하고, 이를 창작의 자산으로 삼아 개성적인 시창작의 방향을 모색하도록 한다. 아울러 습작품 발표를 통해 시적 표현의 기본적 요건을 체득한다.

2-2 / 소설창작1(Writing Novel Ⅰ)

일정 기간에 적어도 소설 한 편을 창작하여 작품집을 만들고 작품 하나하나를 합평하는 가운데 작품을 분석하고 비평하는 안목을 기를 뿐만 아니라 소설 창작 연마에 실제적인 도움을 얻도록 한다. 소설을 창작한 학생이 직접 소설을 쓰게 된 동기와 창작과정을 설명함으로써 스스로 소설 창작의 난점들을 돌아보도록 한다. 소설론에서 배운 이론들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창작 작품의 비평과 분석을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바른 문장, 맞춤법, 띄어쓰기 등 소설 창작의 기본기에 대해서도 훈련한다. 천편일률적인 창작 기법이 아니라 각자 개성에 맞는 창작 기법을 익혀가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2-2 / 희곡창작1(Writing Drama Ⅰ)

한국 희곡작가들의 단막극을 분석연구하고 학생들이 직접 작품을 쓰고 평가과정을 통해 작가로서의 훈련을 쌓는다.

2-2 / 현대시분석(Analysis in modern poetics)

한국 현대시작품을 대상으로 주제적 측면과 형식적, 효과적 측면에서 분석하여 작품 수용과 창작의 원리를 학습한다.

2-2 / 아동문학1(Literature for Children)

아동문학의 고유 영역을 확보시키고 어린이의 특성과 그들이 수용할 수 있는 언어세계를 인식하여 어린이를 위한 문학작품을 창작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3-1 / 시창작실습2(Writing Poetry Ⅱ)

시창작1에 이어지는 과목으로서, 심화 확대과정에 해당한다. 특히 각자의 독창적인 창작방향을 유도한다. 이를 위해 기존 시인의 상상력과 작품세계를 비평적으로 검토하여 창작의 새로운 지평을 개척하도록 노력한다. 창작품 발표 및 세미나를 통해 보다 개성적이고도 심도 있는 작품세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3-1 / 소설창작2(Writing Novel Ⅱ)

소설창작1 과정에서 지적된 사항들이 어떻게 개선되었으며, 작품의 주제와 구성 등 소설의 기본 요소들이 어떻게 심화되었는가 살펴본다.

3-1 / 희곡창작2(Writing Drama Ⅱ)

한국 장막극과 서구 희곡을 분석 연구하고 수강자들이 창작한 희곡을 품평회를 통해 심화·발전시킨다.

3-1 / 비평론(Introduction to Literary Criticism)

문예작품의 가치와 의의를 평가하는 비평능력을 함양하여 자신의 문학관을 확립한다. 여러 유형의 비평 이론과 방법을 이해하여 문학작품을 깊이 있게 감상, 해석하고, 문학예술로서의 의의와 가치를 평가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서구의 비평방법론을 도입, 한국문학에 적용하는 데 머무르지 않고 한국적 문예이론을 적극적으로 모색하여 주체적인 문학비평의 안목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3-1 / 게임스토리텔링(Game Storytelling)

게임기획 및 제작의 근본인 스토리텔링의 이론적 능력을 배양하고, 다양한 게임의 플랫폼 및 장르를 넘나드는 게임시나리오창작을 유도하여, 디지털스토리텔러로서의 완성도를 극대화시킨다.

3-2 / 소설창작3(Writing Novel Ⅲ)

하나의 완성된 작품으로 내어놓을 수 있는 수준이 되도록 세세한 부분까지 살피고 다듬는 작업을 하도록 한다.

3-2 / 비평실습(Practice to Literary Criticism)

‘비평론’에서 습득한 문학비평의 다양한 방법론과 주체적인 문학관을 바탕으로, 한국 현대문학작품에 대한 비평적인 글쓰기를 훈련한다. 기존 비평가의 비평 텍스트를 검토하여 비평의 가치를 체득하도록 하고, 주어진 문학 작품에 대해 가장 효과적인 비평을 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스스로의 문학적 가치관을 확립 하고, 독자적인 문학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한다.

3-2 / 문예사조사(History of Literary thoughts)

동서고금의 예술사조와 문학사상의 흐름을 고찰하여 동시대 문예창작의 과제를 성찰하고 전망하도록 한다. 서구 문예사조의 이해와 그 한국적 수용양상을 검토할 뿐만 아니라, 동양 특히 한국 문학사상의 전개양상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주체적인 문학사상을 형성하도록 한다. 문학사조사의 검토를 통하여 작품의 이해나 창작에 있어서 깊이를 더하고 오랜 생명력을 가지는 작품을 창작할 수 있는 토대가 되도록 한다.

3-2 / TV드라마 창작실습(Practice in writing TV Drama)

고전적 드라마 이론을 바탕으로 극적 구성에 대한 기초적 개념을 습득한 뒤 이를 바탕으로 TV 단·장편 드라마의 본질과 특성을 익히고 창작 경험을 쌓는다. 작가와 수용자의 관점에서 TV 드라마와 여타 드라마 장르, 즉 영화와 연극, 그리고 하이퍼 동영상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드라마사회학의 관점에서 살펴 어떤 장르를 막론하고 무리 없이 적응할 수 있는 응용력을 배양한다.

3-2 / 웹소설창작
4-1 / 시세미나
4-1 / 아동문학2
4-1 / 카피창작실습(Practice in writing Copy)

현대의 다양한 선전 광고물의 문장을 분석하고 새로운 카피를 창작한다. 메시지의 일방적 반복적 전달이라는 기존의 광고 개념을 창의적으로 확장하여 상호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관점에서 접근, 논의의 핵심과 광고대상의 장점을 파악하고 이를 짧은 문장 안에 효율적으로 압축하여 메시지를 만들고, 이를 수용자들에게 호소력 있게 전달하는 훈련을 한다.

4-1 / Literature & Translation

번역은 문화권 사이의 소통을 매개하는 창작의 일환으로, 매우 지적이며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작업이다. 이 강좌에서는 외국어 고전 문학 작품을 택하여 이를 원어로 학습하고 원작이 성립한 사회, 문화,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여 축자적 번역을 넘어서는 포괄적 종합적 번역의 기초를 익힌다.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문학 텍스트를 넘어서는 각종 문헌의 번역에 필요한 소양을 기른다.

4-2 / 출판기획(Editorial Practice)

잡지나 단행본 등 출판 편집 실무자로서의 기초를 닦는다. 나아가 출판을 지적 실천행위로 인식하여 시장의 수요와 트렌드를 파악하고 지적 조류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정보 습득/분별/파악/분석 능력을 함양한다. 수동적 기획자가 아닌, 원고의 구상 단계부터 참여하여 집필-탈고-가감·첨삭-퇴고에 이르는 출판의 전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프로젝트 리더의 배출을 목표로 한다.

4-2 / 문화콘텐츠 기획(Culture Contents Planning)

부가가치가 높고, 상품성이 높은 문화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하여, 컨셉을 설정하고, 스토리를 구성하여 창의적인 작품을 디자인하는 스토리텔링과정이다.

4-2 / 방송구성작법(Documentary Composition)

텔레비전, 라디오 드라마 방송 작업은 물론 쇼, 오락프로그램, 스포츠, 퀴즈를 망라하는 비드라마 프로그램의 특성을 전반적으로 살펴 신규 프로그램의 기획-입안-사전준비-제작에 이르는 전 과정을 연구한다. 이를 바탕으로 각각의 프로그램에 필요한 텍스트를 집필 공급하는 능력을 기른다.

4-2 / 소설세미나
상단으로 이동